어떤 엑셀을 열려고 할 때 유독 로딩 시간이 과도하게 길다고 느껴지는 파일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은 아래와 같은 이유가 원인이 됩니다.
1) 불필요한 수식이 과도하게 많은 경우
2) 조건부 서식이 걸려 있는 셀들이 과도하게 많은 경우
3) 빈 데이터지만 서식이 걸려 있는 셀이 있어 영역이 크게 늘어나 있는 경우
한번만 열어서 확인하고 말 게 아니라 자주 열어봐야 하는 파일이라면 아래 방법을 통해 위의 각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모든 수식을 '값으로 붙여넣기'
전체 셀을 선택 > 복사 > 마우스 우클릭 > 선택하여 붙여넣기 > '값' 선택 후 '확인' > 저장
파일을 열어 데이터를 수정하고 그에 따라 달라지는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해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시트가 여러개 있다면, Shift를 눌러 모든 시트를 선택해 그룹화한 뒤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매번 데이터를 수정해가며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이럴 땐 수식이 걸려 있는 셀들 중에서 데이터를 수정할 필요가 없는 데이터만 선택해서 '값으로 붙여넣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ex> 지난 달 판매수량, 월별 매출이익률 등)
2) 모든 조건부서식 삭제하기
Home 탭 > 조건부서식 > 규칙 지우기 > 시트 전체에서 규칙 지우기 > 저장
보통 조건부서식을 설정하는 이유가 해당 엑셀을 확인하는 사용자에게 원하는 데이터를 강조하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함인데, 너무 과도한 조건부서식(=수식과 연동되는 조건부서식)을 삽입한 경우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게 되므로 이런 경우라면 모든 조건부서식을 삭제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3) 영역을 새로 지정하기
데이터가 있는 영역 선택 > 복사 > 새로운 시트 삽입 > 붙여넣기 > 기존 시트 삭제 > 저장
실제 데이터는 120,000행까지만 입력되어 있는데, 사용자 실수로 1,048,576행에 무의미한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만약 이로 인해 중간 빈행들에 불필요한 서식들이 적용된 경우에도 파일이 느려질 수 있으므로 영역을 재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실제로 여러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엑셀에 입력된 데이터나 구조 등에 따라 위 방법들을 적용하기에 어렵고 원본의 수식이나 조건부서식 등을 그대로 사용해야 하는 필요가 있는 경우라면, 아래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새 통합문서나 다른 엑셀 파일 로딩 > 수식 Tab > 계산 옵션 > '수동' 클릭 > 해당 엑셀 로딩
엑셀을 열 때 계산 방식의 초기값은 '자동'으로 되어 있고, 이는 엑셀 파일을 열거나 저장할 때, 데이터를 입력/수정할 때마다 바로바로 모든 수식을 자동으로 계산한다는 의미입니다.
원래 로딩하려는 엑셀 파일 자체에 sumif나 vlookup과 같이 많은 영역을 참조하며 여러 번의 계산을 해야 하는 수식 자체가 많은 경우라면, 로딩이 시작되자마자 자동으로 모든 수식을 계산하기 때문에 로딩이 느려지게 되는 것이므로, 계산 방식을 '수동'으로 선택한다면 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어 로딩 시간이 줄어들 게 됩니다.
단, 계산 방식을 '수동'으로 했기 때문에 데이터를 수정하는 경우 F9를 눌러 계산을 직접 수동으로 해줘야만 수정된 데이터가 반영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을 고려한다면,
만약 여러분이 어떤 엑셀 파일을 만들어서 누군가에게 주기적으로 공유해줘야 하거나, 직접 열어보며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과도한(불필요한) 수식을 최대한 배제시키고,조건부서식을 적용할 땐 수식과 연동되지 않는 간단한 조건들만 적용시켜
파일을 저장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로딩 시간만 2분이 걸리는 엑셀 파일을 매달 한번씩 거래처로부터 공유 받고 있다보니.. 다른 분들은 이러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작성한 글입니다.."
최근댓글